Redis란? 

레디스는 2009년 최초 출시되었습니다.

 

Redis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인-메모리(In-Memory) 데이터베이스입니다. 

  

  Redis는 인-메모리(In-Memory)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에 의거하여

 외부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보관하는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는 달리

 휘발성 메모리에 저장하여 데이터 접근속도를 더 빠르게 만듭니다. 

장치가 꺼질 경우 사라지는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기는 어렵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다른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많은 데이터 자료형을 지원하며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한 쿼리문, 서브쿼리문 형태로도 데이터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Redis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를 복제하여, 데이터 부하를 줄이고 장애 발생 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세션(Session)에 저장된 데이터와 같은 데이터를 다른 WAS(Web Application Server)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속도, 많은 자료형, 정렬 기능 등으로 간단한 데이터 제공의 경우 쾌적한 사용자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Redis Stack

Redis는 여러 모듈들을 단일 기능으로 통합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Redis-Stack과 연동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들을 소개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Redis 공식 소개 홈페이지 

https://redis.io/

 

Redis

Redis is an open source (BSD licensed), in-memory data structure store, used as a database, cache, and message broker

redis.io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