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렐(Karel)이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수업자료로 사용을 해서 유명해진 교육용 프로그래밍이다.

 

프로그래밍을 어떤 식으로 해야 하고 더 나아가서 알고리즘의 기초에 대해서 다가설 수 있는 좋은 학습용이다.

자신이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고.. 누구한테 조언을 구할 수 없어 무엇부터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는 사람들이 한 번쯤은 체험해보면 아주 좋을 것이다.

간단한 예시들로 프로그래머가 어떤 사고를 가지고 코딩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좋은 사이트이다.

 

접속 사이트 : Learn to Program (stanford.edu)

 

Learn to Program

 

stanford.edu

 

위 사이트를 통해 들어가면 시작화면이 바로 반겨주며 Start 버튼을 눌러 시작을 해보자

여기서부터 바로 시작이다.

 

우선 간단한 안내를 통해서 우리가 무엇을 다룰 수 있는지 확인을 하자.

처음에 그림맞추기를 하면서 우리가 다룰 수 있는 도구와 친해지자

 

도구들을 모두 확인하면 본격적으로 카렐을 움직일 수 있는 명령어들이 나온다.

여기서 제공하는 모든 명령어는 1시 방향에 Reference를 통해서 다시 볼 수 있다.

 

Unit 3부터 본격적인 코딩을 시작한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들은 위에서부터 실행이 된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목적은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체험'을 하는 것이지 문제를 푼다고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틀리더라도 부담 없이 풀어보고 모른다면 다른 사람들이 풀어둔 답안지를 보고 실행해보며 나만의 식으로 만들어보자.

 

카렐과 재밌는 시간을 가졌다면 그때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