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과학에서의 오버헤드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오버헤드란 처리를 위해 '간접적인 처리 시간 & 메모리'를 의미한다. 

 

예시)

마트에서 일을 하는데 주 업무는 배달 온 물건들을 옮기는 일이다. 배달 온 물건이 하나씩 들어올 때도 있지만 많게는 1000개도 들어올 수 있으며 그럴 경우에는 물건을 하나씩 옮길 경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끌차를 이용하면 물건을 하나씩 옮기는 경우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예시를 기준으로 오버헤드라는 용어를 풀어보자면 처리는 배달온 물건을 옮기는 일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오버헤드는 배달 온 물건을 옮기는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끌차를 추가하여 일을 수행한 것이다.

 

위의 예시를 기준으로 오버헤드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예를 들어 물건 하나를 옮기는데 5초라는 시간이 걸린다. 그런데 끌차를 도입하고 난 시간이 10초가 되었다. 이때 오버헤드는 5초이다. 하지만 여기서 작업 방법을 개선하여 끌차 작업시간을 7초로 줄인다면 오버헤드가 3초 단축되었다고 표현한다.

 

단순하게 시간으로만 보면 끌차를 추가하지 않는것이 더 좋아 보이지만 반복적인 행동수가 줄어들어 좋아진 거도 있다. 하지만 끌차를 또 관리해줘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좋아졌다고 하기에도 애매하다. 그렇기에 필요한 조금 더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서 기능을 덧붙여햐 할지 붙였다면 오버헤드를 최대한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도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간단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닉스 시간이란?  (0) 2022.11.08

+ Recent posts